생물 지식/파충류

볼 파이톤, 뱀 소개

엘리시온_1 2022. 12. 31.

 

1. 볼 파이톤

학명 : Python regius

왕가에서 왕가의 비단뱀이라고 불리는 Ball python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볼 파이톤은 서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의 초원 및 탁 트인 숲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그리고 볼 파이톤은 나일강 서부 수단 아성 및 수단 남부 등의 토착종입니다. 볼 파이톤은 대부분의 시간을 땅속이나 굴에서 보내며 이 종은 대부분 야행성이어서 밤과 새벽에 가장 활동적으로 활동합니다.

볼 파이톤은 알에서 태어날 때 길이가 약 25 ~ 43cm이며 성체가 되면은 1 ~ 1.5m까지 자라는 뱀입니다. 허나 야생에서는 1.83미터의 길이의 볼 파이톤이 목격되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볼 파이톤의 머리는 상대적으로 가느다란 목보다 거대하며 몸집이 무거운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주 보이는 볼 파이톤은 어두운 점 사이에 밝은 중간 갈색의 점이 들어가 있는 갈색의 큰 표시가 있습니다. 또한 콧에서 눈을 통해 노란색 줄무늬가 있을 수 있으며 배의 색깔은 일반적인 상아색입니다. 성체 볼 파이톤의 암컷은 수컷의 볼 파이턴보다 덩치가 큽니다.

볼 파이톤은 직선으로 운동을 하며 움직입니다. 양쪽 대칭 수축이 표면을 밀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볼 파이톤이 위협을 받았을 때의 행동으로는 몸을 둥글게 말아서 머리를 중앙에 두며 공모양의 형상으로 인해 볼 파이톤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이 행동을 볼링이라는 볼 파이톤의 수비 행동입니다.

볼 파이톤은 사육사들 및 브리더에게서 번식이 되면서 유전변이로 인한 색과 패턴의 변화로 인한 모프가 상당히 많으면서 각종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육사들과 브리더들의 손에서 번식이 되는 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볼 파이톤은 사육사들을 알아보는 경향이 나타났다고 보고된 소식이 있습니다. 어느 유튜브에서 볼 파이톤을 마당 멀리 놓아주고 사육사는 멀리 떨어져 있을 때 볼 파이톤이 사육사를 찾아가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보았습니다. 그래도 모든 볼 파이톤이 사육사를 알아보는 게 아니라 극히 일부만 알아보는 것으로 판명이 났습니다.

2. 볼 파이톤 사육방법

볼 파이톤은 사이테스에서 2급으로 판매 및 사육 시 서류가 꼭 필요한 종입니다. 사이테스에서 발급한 서류가 없을 시에는 불법 개체이며 벌금 약 100만 원 및 개체를 가져갈 수 있으니 입양 시에 꼭 챙겨야 할 요소입니다.

 

볼 파이톤은 사육사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애완뱀이며 비어디드 드래곤 다음으로 인기가 있는 애완 파충류입니다. 허나 관리를 잘 못한다면 거식증이 걸려서 초보 사육사들에게 입문용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허나 거식증만이 아니라면 사육 난이도가 쉬워서 적당한 크기로 크며 종에 따라 다르지만 매우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핸들링에 좋지만 많은 핸들링은 개체에게 스트레스를 주기에 그냥 보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되며 이로 인해서 사육사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물론 순한 종이라고 안심해서는 안되며 물리면 많이 아픕니다. 물리는 문제는 거의 손가락을 먹이로 착각하여 무는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단순히 무는 입질보다는 매우 긴 시간을 물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출혈을 각오해야 됩니다.

 

이제 볼 파이톤의 사육장 세팅으로 알아보자면 볼 파이톤의 성체를 기준으로 약 100cm의 사육장을 구하는 게 좋으며 바닥재로는 신문지나 파충류 매트를 쓰는 게 좋습니다. 냉혈동물인 파충류를 키우려면은 온도 조절 및 습도 조절이 가장 주의해야 되는 일이기에 난방은 필름히터를 사육장에 설치하면 되며 사육장의 절반에만 열원을 두며 따뜻한 곳과 시원한 곳을 나누는 게 좋습니다. 시원한 곳의 온도는 약 26℃로 유지하는 게 좋으며 더운 곳은 약 32℃내외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습도는 50 ~ 60%로 조절해주시며 습도가 낮아졌을 때 분무기로 습도를 조절해주는 게 좋습니다.

 

볼 파이톤은 육식성입니다. 이 종의 먹이로는 아성체일때는 핑키, 하퍼 등을 주며 성체일 때는 렛 중형을 주는 게 좋습니다. 볼 파이톤의 무게의 10 ~ 20%짜리를 주는 게 베스트입니다. 사육장에 설치된 물그릇은 매일매일 갈아주고 채워줘야 됩니다. 그리고 자그마한 은신처를 배치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